1.임신 1주차 증상
임신 극초기에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크게 임신 증상이 없는 경우 대다수기도 합니다.그러나 계획임신,인공수정,시험관을 준비하고있는 예비 엄마들이라면 몸에 느껴지는 증상 하나 하나 크게 다가옵니다. 계획 임신의 경우 보통 스마일 배란테스트기를 활용하여 임심을 준비합니다. 배란일로부터 3주차부터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증상들이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합니다.
임신 1주차는 마지막 생리의 끝난 날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실제로 배란과 수정이 이루어지는 전 단계여서 특별하게 증상은 없습니다. 다만 아침 공복에 엽산과 유산균을 꾸준하게 챙겨 먹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임신 1주 차는 임신이 된 상태이기보다 임신이 되기 전 마지막 생리 기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정란이 수정된 지 12시간에서 15시간 정도 지나면 세포분열을 하는데 이 시기를 임신 1주라고 해요.
2.임신 2주차 증상
임신 2주차에는 자궁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배란기 시즌입니다.계획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때 배란 테스트기로 피크를 잘 체크하고 관계를 가진다면 아기가 생길 확률이 높은 단계입니다.임신 2주차에도 1주차와 동일하게 몸으로 느껴지는 임신증상은
크게 없습니다.간혹가다 생리하기 전 배란통 정도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3.임신 3주차 증상
임신 3주 차에는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만들어지며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는 시기입니다.
46개의 염색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개의 염색체는 X 염색체와 Y 염색체가 있습니다.이 두 염색체가 아기의 성별을 결정하는데 난자는 X 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며 정자는 X 염색체나 Y 염색체를 가지고 있습니다.성별은 남편의 정자에서 X염색체가 착상되느냐,Y염색체가 착상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만약 정자가 X 염색체로 난자를 수정시킨다면 여자아이, Y 염색체라면 아들입니다.
성별은 수정되는 순간에 결정되지만, 엄마 아빠는 16주 이후에나 알게 됩니다.요즘은 니프티검사 1차 기형아 검사로 임신초기에
태아 성별을 알 수 있습니다.
임신 3주 차에는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만들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임신 3주차에는 소량의 피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착상 기간으로 이 과정에서 착상혈이라 불리는 피가 보일 수 있습니다.임신 3주차가 되면 몸에 조금씩 임신증상이 느껴집니다.첫번째 약 37.5도정도로 기초체온이 높아진다. 두번째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잠이 많아진다. 세번째 감정 기복이 생긴다.네번째 질 분비물이 증가하지만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임신3주차에는 관계일로부터 10일정도 지난 상태로 얼리임신테스트기로 임신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임신 4주차 증상
임신 4주차는 생리가 멈추면서 임신여부를 일반 임신 테스트기로도 확인 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4주차 부터 확실하게 몸으로 임신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첫번째 태아가 자궁에 자리를 잡으면서 느끼게 되는 통증으로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약간의 아랫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번째 가벼운 입덧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번째 자궁에 태아가 착상하면서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이 자주 마렵고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세번째 착상혈이 보입니다. 네번째 두통이 생깁니다. 다섯번째 혈액량이 50% 정도 증가하여 코피를 쏟는 경우가 생깁니다.여섯번째 유방이 커지면서 평소보다 통증이 심해집니다.
5.임신 5주차 증상
임신5주차는 산부인과 방문해서 아기집을 확인 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빠르면 아기집과 함께 태아에게 영양을 공급해주는 주머니인 난황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난황은 태반이 만들어지기 전 태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작은 주머니입니다.태반이 생성되며 12주경쯤 난황은 퇴하합니다.난황이 초음파로 보이지 않는 경우 6주~7주 정도 경에 확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난황은 이미 생성되었지만 너무 작아 초음파로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